#중소기업ERP LinkERP에서의 #위탁재고관리 활용 팀
위탁재고 관리란 VMI(Vendor Managed Inventory : 공급자주도형재고관리) 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면 내가 가전제품 총판을 운영하는데 [이마트 역삼점]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 전시되어 있는 제품이 판매가 확정이 된것이 아니죠?
실제 고객에게 판매가 되어야 판매가 된 거이지요? 그래서 위탁재고 관리는 거래처가 하나의 창고의 개념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LinkERP에서는 위탁판매점의 개수가 아무리 많아도 거래처 창고 개념과 재고이동을 이용한 간단한 방법으로 손쉽게 위탁재고관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위탁거래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2021년 9월 9일 본사창고 재고
품명 | 재고수량 |
비스포크 2도어 슬림냉장고 | 50 |
비스포크 냉장고 | 50 |
■ 2021년 9월 10일 이마트 역삼점(위탁판매점)으로 재고 이동
품명 | 재고이동수량 |
비스포크 2도어 슬림냉장고 | 10 |
비스포크 냉장고 | 2 |
■ 2021년 9월 15일 이마트 역삼점(위탁판매점)에서 실재 고객에게 판매확정되어 판매처리
품 | 판매확정수량 |
비스포크 2도어 슬림냉장고 | 2 |
비스포크 냉장고 | 2 |
위와 같은 위탁 판매 내용을 Link ERP로 실제 시연해 보겠습니다.
1. 이마트 역삼점 거래처 등록
→ 위탁거래처 등록 시 반드시 '거래처창고' 항목을 '1.사용' 으로 저장합니다.
그러면, 거래처 명과 동일한 이름의 창고가 생성되어 해당 위탁 거래처별로 재고관리가 가능합니다.
2. 9월 9일 본사창고 재고 조회
아래의 그림과 같이 9월 9일자의 시작 재고는 각각 50개라고 하겠습니다.
3. 9월 10일 위탁판매점으로 재고 이동
아래 그림과 같이 재고이동 입력을 합니다.
출발창고가 본사창고이고, 도착창고가 '이마트 역삼점' (위탁판매점)입니다.
재고를 각각 10개, 5개 이동했으면 본사창고의 수량은 (-) 되고, 위탁 판매점의 재고는 (+) 가 되겠지요.
4. 재고이동 후 재고수량 확인
아래의 그림과 같이 재고이동한 수량만큼 본사창고에서는 수량이 (-) 되고, 위탁판매점 재고는 (+)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역삼점에 각각 10대, 5대가 전시되어 있겠지요.
5. 9월15일 판매분 확정 처리
9월 15일 이마트 역삼점에서 실제 고객에게 판매된 품목을 판매확정 처리 합니다.
이제서야 우리 회사 입장에서는 매출이 확정이 된 것이지요.
이 때 중요한 것은 판매 창고를 '본사창고'가 아닌 위탁창고인 '이마트 역삼점' 창고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거래처도 이마트 역삼점이고, 출고창고도 이마트 역삼점인 것을 볼 수 있지요?
#거래명세서 를 발행하거나 #전자세금계산서 를 발행하면 모든 업무프로세스는 끝이납니다.
이와 같이 LinkERP에서는 거래처창고 라는 개념과 재고이동 개념을 이용하면 위탁판매는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6. 판매확정 후의 재고 현황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위탁판매점인 이마트 역삼점의 현재고가 판매 확정수량만큼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탁판매점의 수가 아무리 많아도 쉽게 빠르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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