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관리

Link ERP에서의 위탁재고관리 활용 팁

쇼핑몰ERP링크ERP 2023. 11. 23. 13:18

#중소기업ERP LinkERP에서의 #위탁재고관리 활용 팀

위탁재고 관리란 VMI(Vendor Managed Inventory : 공급자주도형재고관리) 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면 내가 가전제품 총판을 운영하는데 [이마트 역삼점]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 전시되어 있는 제품이 판매가 확정이 된것이 아니죠?

실제 고객에게 판매가 되어야 판매가 된 거이지요? 그래서 위탁재고 관리는 거래처가 하나의 창고의 개념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LinkERP에서는 위탁판매점의 개수가 아무리 많아도 거래처 창고 개념과 재고이동을 이용한 간단한 방법으로 손쉽게 위탁재고관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위탁거래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2021년 9월 9일 본사창고 재고

품명 재고수량
비스포크 2도어 슬림냉장고 50
비스포크 냉장고 50

 

■ 2021년 9월 10일 이마트 역삼점(위탁판매점)으로 재고 이동

품명 재고이동수량
비스포크 2도어 슬림냉장고 10
비스포크 냉장고 2

 

■ 2021년 9월 15일 이마트 역삼점(위탁판매점)에서 실재 고객에게 판매확정되어 판매처리

 

판매확정수량
비스포크 2도어 슬림냉장고 2
비스포크 냉장고 2

 

위와 같은 위탁 판매 내용을 Link ERP로 실제 시연해 보겠습니다.

1. 이마트 역삼점 거래처 등록

→ 위탁거래처 등록 시 반드시 '거래처창고' 항목을 '1.사용' 으로 저장합니다.

그러면, 거래처 명과 동일한 이름의 창고가 생성되어 해당 위탁 거래처별로 재고관리가 가능합니다.

<위탁거래처 등록>

2. 9월 9일 본사창고 재고 조회

아래의 그림과 같이 9월 9일자의 시작 재고는 각각 50개라고 하겠습니다.

<9월9일자의 본사창고 재고>

3. 9월 10일 위탁판매점으로 재고 이동

아래 그림과 같이 재고이동 입력을 합니다.

출발창고가 본사창고이고, 도착창고가 '이마트 역삼점' (위탁판매점)입니다.

재고를 각각 10개, 5개 이동했으면 본사창고의 수량은 (-) 되고, 위탁 판매점의 재고는 (+) 가 되겠지요.

<위탁판매점으로 재고이동>

4. 재고이동 후 재고수량 확인

아래의 그림과 같이 재고이동한 수량만큼 본사창고에서는 수량이 (-) 되고, 위탁판매점 재고는 (+)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역삼점에 각각 10대, 5대가 전시되어 있겠지요.

5. 9월15일 판매분 확정 처리

9월 15일 이마트 역삼점에서 실제 고객에게 판매된 품목을 판매확정 처리 합니다.

이제서야 우리 회사 입장에서는 매출이 확정이 된 것이지요.

이 때 중요한 것은 판매 창고를 '본사창고'가 아닌 위탁창고인 '이마트 역삼점' 창고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거래처도 이마트 역삼점이고, 출고창고도 이마트 역삼점인 것을 볼 수 있지요?

<거래명세서 발행>

#거래명세서 를 발행하거나 #전자세금계산서 를 발행하면 모든 업무프로세스는 끝이납니다.

이와 같이 LinkERP에서는 거래처창고 라는 개념과 재고이동 개념을 이용하면 위탁판매는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6. 판매확정 후의 재고 현황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위탁판매점인 이마트 역삼점의 현재고가 판매 확정수량만큼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탁판매점의 수가 아무리 많아도 쉽게 빠르게 관리가 가능합니다.